>

운동팁

home 운동팁

운동팁

죽음의 덩어리, 혈전, 예방법
관리자 2017-01-19 4743

YUNO 트레이너가 알려주는 올바른

- 죽음의 덩어리, 혈전, 예방법 -


혈전2.jpg


1. 혈전이란 ?
혈액이 응고하면서 생기는 덩어리 혈전! 혈전은 혈액이 혈관 안을 잘 돌아다녀야 하는데 혈관안에서 비정상적으로 혈액 응고가 일어나면서 발생하게 된다.
혈전이 생기면 혈관을 좁히거나 막아서 혈류를 멈추게 하거나 하류의 혈관을 막아 장애를 일으킬 수 도 있으며 대부분 응급 상황을 일으키는 심근 경색증,
뇌졸중, 폐 혈전증 등 빠른 치료가 시행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들이 바로 혈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서구식 기름진 식습관과 과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생활습관 / 운동부족 등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혈관은 절반 이상이 막히기 전까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말해 액체의 상태인 피가 고체처럼 굳어져 혈관에 피가 흐르지 못하도록 막아버리는 것으로 오랫동안 고인 물처럼 혈액 오염과 혈관 노화에 의해 생긴다.
우리 몸의 심혈관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기온이 낮으면 혈관이 과도하게 경직돼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된다.
기온이 1도만 떨어져도 수축기 혈압1.3mmHg, 이완기 혈압이 0.6mmHg 높아진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혈압이 갑자기 오르면 혈관에 손상이 생겨 뇌출혈 등이 생길 수 있고, 혈관 안쪽이 찢어져 혈액응고인자가 활성되어 혈전생성이 촉진되기도 한다.


2.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 혈액에 일어나는 현상
- 혈관 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혈구성분들이 많아져 단위면 적당 혈구의 농도가 증가됨
-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단백질이 활성화 됨
- 활성화된 혈액응고인자에 의해 혈전(피떡)이 잘 생기게 됨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이 정체해서 다리정맥에 고이고, 혈전생성 원인으로 작용, 운동을 통해서 죽상동맥경화를 예방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퇴화 / 특히 다리 정맥에서 정맥피를 심장으로 올리는데 종아리의 근육이 큰 역할을 한다.

혈전은 생활 습관에 따라 사라질 확률이 매우 높다.


비만인 사람이 혈전 위험이 증가하는데 지방세포가 많거나 크면 분해도 많고 축적도 많아 지방이 분해되는 동안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염증반응 물질 / 즉 혈전을 잘 생기게 하는 물질이 많이 분비 되면서 다른 질병이 없어도 혈전위험이 증가한다.


3. 집에서 할 수 있는 혈전예방 운동!

- 각지납신

의자에 앉아있는 자세에서 열 개의 발가락을 힘을 들여 10초동안 쫙 벌리고 힘을 주고 있는다(10set 반복)
- 각과신전

의자에 앉아있는 자세에서 먼저 오른발을 앞으로 향하여 쭉 뻗고 발목관절을 전후로 10차례 굴신시켜준다.
발목을 시계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10바퀴 돌려주고 반대방향으로도 돌려준다.
- 각부안마

발가락부터 안마해 주기 시작하여 발목까지 안마를 실시해 준다.
건조한 환경 속에서 있는 사람들은 하지정맥혈전의 발생을 저하시키기 위하여 수시로 수분섭취를 하여야 한다.


#2XFITNESS #잠원점 #YUNO #혈전 #예방법